현상학' 출판하였다. 1948년 그는 리옹 대학의 정식교수가 되었고 '탕 모데른'지를 창간하여 왕성한 활동을 한다. 그리고 1949년 소르본대학을 거쳐 1952년에 콜레주 드 프랑스의 철학교수가 되었다. 1952년 J.P사르트르와의 관계가 냉각되면서 '탕 모데른'의 편집장직을 사임하고 지내던 중 1961년 5월3일 뇌졸
1) 학문적 모티브
- 현상학은 의미에 대한 철학이다.
우리의 삶 내지 존재는 의미의 집합이며 의미존재론적인 탐문이 현상학적인 탐문이다.
- 엄밀한 학으로서 철학 = 제 1철학 = 현상학
“네가 선 위치 그대로에서 너 스스로의 탐문을 통해 철학하라 = 미리 존재한다고 여겨지는 어떠한 것도 진
. 에드문트 후설의 현상학
1) 후설의 현상학
① 학문적 모티브 - 이념과 원칙
-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유럽의 제 학문은 자연과학적인 접근이 주류였다.
- 20세기초 “실험 심리학”에서는 수학화 경향이 의식의 영역에까지 확대되었다. 즉 인간의 의식 영역도 연장적 세계와 동일한 탐
의심받았음. 또 자기의식은 사물대면의 원천적 장소라기보다는 파생적 위치에서 성립하는 의식양태로 드러남. 사르트르(Sartre)가 말하는 ‘전반성적 코기토’, 메를로-퐁티(Merleau-Ponty)가 말하는 ‘묵시적 코기토’, 특히 리쾨르(Ricoeur)가 말하는 “허위적 코기토‘가 다 그런 결론을 요약하는 명칭임
I. 경험론의 일반적 내용
초경험적 존재나 선천적인 능력보다 감각과 내성(內省)을 통하여 얻는 구체적인 사실을 중시하여, 전자도 후자에 의해 설명된다는 사고방식이며, 지식의 근원을 이성에서 찾는 이성론․ 합리론과 대립된다.
철학이론으로서 경험론은 이미 고대철학의 역사 속에 존재